II.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
12. 리포지셔닝 전략 이야기
우선 성공사례 부터 들어 보도록 합시다.
현대자동차의 소나타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의 중형 세단!>
이것은 소나타가 처음 출시될 당시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고급 자동차를 저렴한 가격에 판다는데 안팔릴 이유가 없는거겠죠..
소나타가 처음 출시 당시 중형차가 일부 부유층의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싼중형차가 나왔으니 어서 사십시요" 라고 광고를 했는데..
전혀 효과를 볼수 없었다고 합니다. 부유층 고객에게는 소나타 차를 귀입한다는게
체면만 구겨질텐데 당연히 팔릴 이유가 없었겠죠..
그래서 현대자동차는 마케팅 전략을 바꾸어 다시 시작햇는데..
포지션이 30, 40의 부장 과장급 고객으로 잡은것입니다.
이런 고객에게 안성 마춤이었고, 기존 포지션 고객보다 그층이
훨씬 넓어졌다고 합니다.
이렇듯 잘돗된 포지션을 다시 잡은 전략을" 리포지셔닝 (repositioning)"
전략이라고 합니다.
12(보너스). 인터널 마케팅 (internal marketing)
마케팅은 꼭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을 상대로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누굴 상대로 마케팅을 하는가?
TV나 대중 매체를 통하여 억대 연봉을 받는 판매 사원들의 이야기를
간간이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 주인공들이 소속된 회사에
서는 판매실적이 높은 판매 사원에게 응분의 대가를 지급함으로써
판매 사원들의 사기를 고양시켜 매출 신장을 꾀한 것입니다.
이처럼 회사의 직원들이나 협력 업체를 상대로 매출 증가 요인을
만드는 마케팅 기법을 인터널 마케팅 기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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