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평

너츠 : 사우스웨스트 효과를 기억하라

by 제이사랑~ 2011. 9. 22.

사우스웨스트 : 홍보와 마케팅의 핵심 10가지 원칙


1. 광고를 재미있는 손님으로 만들어라.

2. 광고를 이용하여 회사의 정신을 널리 알려라.

3. 광고의 메시지와 매체를 회사의 전략과 문화에 일치시켜라.

4. 경쟁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당신의 체면은 그리 진지하게 생각하지 마라.

5. 비행기 여행을 재미있는 것으로 만들어라.

6. 모든 직원을 살아 움직이는 광고판으로 만들어라.

7. 회사의 가치관을 널리 알려라.

8. 약속은 적게, 실천은 크게.

9. 창조성의 발휘는 팀플레이로.

10. 모든 일에 신임을 구축하라.

315p



성공의 핵심

- 고객은 물론이고 직원을 겨냥하여 마케팅을 하라.

- 회사의 제품을 물론이고 문화도 함께 판촉하라.

- 당신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창조적이고 비상한 방법을 찾아라.

- 당신의 스토리를 창조하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라.

- 당신의 스토리를 발판 삼아 정신, 서비스, 실적을 구축하라.

- 회사의 광고/마케팅 약속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 모두 동참하게 하라.

- 당신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법을 찾아라. 그 스토리를 바탕으로 당신의 개인 생활과 직장 생활에서 성공을 거두도록 하라.

335P


성공의 핵심

- 남들에게 요구하는 것을 자기 자신에게도 하라.

- 직원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라. 그러면 직원들은 고객을 배려하게 된다.

- 서비스의 영웅을 살아 있는 전설로 만들라. 다른 직원들은 실제 모델을 보고 영감을 받으면 그런 서비스를 하게 된다.

- 직원들에게 전설적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보여주라. 그런 다음 직원들이 올바른 일을 하도록 권한 위임을 하라.

- 회사 사보에 멋진 서비스와 괸련된 스토리를 보내라. 당신 자신에게 그런 스토리가 없다면 동료의 스토리라도 보내라.

- 고객, 동료, 친구, 가족 등 모든 사람에게 기대 이상의 것을 주도록 하라.

367P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

1. 말하는 대로 행동하라.

2.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3. 준비를 하라

4. 정치적 기술을 날카롭게 하라.

5. 사람을 사랑하여 행동으로 유도하라.

6. 건성으로 듣지 말고 정성껏 들어라.


리더쉽은 동기 유발을 가져온다.

1.사명감을 가져라.

2.사람들의 노력을 존중하라.

3.직원을 믿어라.


리더쉽은 인간의 조건을 풍요롭게 한다.

1.사람의 신성함을 존중하는 공동체

2.전인과 관계를 맺는 공동체

3.배려하는 공동체

4.배우는 공동체

5.늘 자기를 새롭게 하는 공동체


출처: 너츠 : 사우스웨스트 효과를 기억하라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서비스의 거품을 뺀 저가 항공사의 모델로 

다른 항공사에서 시도라지 않은 많은 역발적인일을 많이 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 신화 스토리가 담겨있다.


고객에게 저렴라면서도 재미를 주는 서비스를 제공이 중요했던것 같다.

뭔가 신선함이 고객들의 마음을 열지 않았나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서비스업을 하고 있다면 서비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을것 같다.


직원들에게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으로 느끼게 하고 애사심으로 똘똘뭉진 직원들의 


회사 사랑으로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던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