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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16. CRM 마케팅 이야기

by 제이사랑~ 2007. 9. 9.

16. CRM 마케팅 이야기

 

Custom Relation Management 마케팅 기법은 수많은 논문과 서적이 나와 있습니다.


CRM 마케팅의 목적에는 관계회복, 유치, 로열티, 교차판매 이렇게 4가지가 있는데

이번에는 관계회복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길거리에서 무작위로 나누어 주는 쿠폰이 있는가 하면,

어떤 곳을 찾았을때 다음에 와서  사용할수 있는 쿠폰을 받아 본적이 있을것입니다.


이런 사례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보생명의 경우에는 고객의 등급을 매겨 VIP고객들의 동호회인

 허브 클럽과 골드 클럽을 운영하여

각 동호회에 매달 일정 금액의 지원금을 드리는 해택으로 고객들과 관계 유지에
최선을 다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대한생명에서는 VIP 고객의 생일에 꽃과 카드를 임직원이 직접전해 드리고

또한  보험금을 지급할 경우가 생기면 고객이 창구를 직접 방문하지 않도록

보험금을 가져다 드리는 특별한 서비스를 통하여 변심을 막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