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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19기] 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학습일기

by 제이사랑~ 2010. 2. 10.

[19기] 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1주차 1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1과목 데이터베이스 01 ~ 29)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자료 -> 가공 -> 정보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요구 분선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관계 데이터의 모델에서 한 릴레이션에서 나타난 속성값은 노리적으로 분해할수 없는 원자값이다.
한 릴레이션에 듀플이 중복 포함될수 없고 듀플의 순서는 없다.

하나의 릴레이션에 존재하는 후보키들 중에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들을 대체키 하고 한다.
순수 관계 연산자는 Select, Project, Join, Division 이다.
정규화는 중복을 최소화하고 삽입, 삭제, 갱신 이상의 발생을 방지한다.

 

 

3. 중요한 문제 BEST 3

 

E-R 다이어그램 : 사각형=개체 , 마름모=관계, 타원=속성, 밑줄타원=기본키, 복수타원=복합속성 , 선=연결 , 관계=대응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요, 개, 논, 물, 구 ^^;;
듀플은 행이고 듀플수는 카디널리디, 기수, 대응수
속성(애트리뷰트) 열이고 속성의 수는 디그리(Degree), 차수
 
4. 나를 위한 한마디

 

계획서 까지 뽑아서 열심히 할려고 했는데요.
처음 부터 지각이네요.
틈틈히 본다고 보는데 시간이 너무 부족한거 같아요.
잘부탁드립니다.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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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1주차 2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95~110)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어떤 프로그램이 수행중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했을 때 CPU가 확인할 사항 3가지는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사용한 모든 레이지터의 내용,상태 조건의 내용 이다.
우선순위 인터럽트 중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알아내는 방식을 폴링이라한다.
인터럽트 요청 신호 플래그를 차례로 검사하여 인터럽트의 원인을 판별하는 방식은 폴링이다.
(소프트웨어적인 우선순위 결정)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모든 장치들을 인터럽트의 우선순위에 따라 직렬로 연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하드웨어적인
우선순위 인터럽트 처리 방법은 데이지 체인 Daisy Chain 이다.
(하드웨어를 이용한 우선순위 결정)

기억장치 접근시간이 빠른 순서 Cache Memory -> Main Memory -> Magnetic Disk -> Magnetic Tape
Data Bus = 워드 크기 (Data Bus 8bit = 워드 word 8Bit)
주소선의 수 = MAR = PC
Data Bus의 비트 수 = MBR = IR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찾는 데 있어서, 데이터가 있는 메모리 주소보다 데이터 내용으로 접근하여 데이터를 찾는
메모리 장치를 연관기억장치(Associatine Memory)라 한다.
자기 디스크에서 테이드를 엑세스하는데 걸리는 시간 Access Time = Seek Time + Rotational Delay Time + Transmisstion Time
메모리 인터리빙의 목적은 Memory Access 속도의 증가입니다.
기억장치를 각 모듈이 번갈아가며 접근하는 방법은 인터리빙(Interleaving)이다.
캐쉬 기억장치에서 캐시에 적중되는 정도를 나타내는식 적중 횟수 / 총 접근 횟수
가상 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가장 큰 목적은 기억 공간의 확대


3. 중요한 문제 BEST 3

 

Data Bus = 워드 크기 (Data Bus 8bit = 워드 word 8Bit)
주소선의 수 = MAR = PC
Data Bus의 비트 수 = MBR = IR
인터리빙
 
4. 나를 위한 한마디

 

명절이라 많이 바빳네요.
이제는 쉬는 날 없다
열심히 합니다. 화이팅. ㅠ.ㅜ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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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2주차 1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3과목 운영체제(111~135)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감시(Supervisor) 프로그램 : 각종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 감독하는 프로그램
작업제어(Job Contorol) 프로그램 : 어떤 업무를 처리하고 다른 업무로의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및 그 처리에 대한 완료를 담당하는 프로그램
자료관리(Data Management) 프로그램 :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과 보조기억장치의 자료 갱신 및 유지보수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운영체제의 성능 판단(평가) 기준에는 처리 능력, 반환시간, 신뢰도, 사용가능도가 있다.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중 일정시간내에 시스템이 처라하는 일의 양을 의미하는 것은 처리능력(Throughput) 이다.

일관처리시스템은 운영체에 형태중 시대적으로 가장 먼저 생겨난 운용 기법이다.

운영체제 발달 순서 : 일관 처리 시스템 -> 시분할 시스템 -> 다중모드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는 소프트웨어를 Compiler

Basic, snobol, apl 등은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언어

링커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생성한 목적 프로그램들과 라이브러리, 또 다른 실행 프로그램 등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로드 묘듈을 만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로더의 기능을 순서는 할당, 연결, 재배치, 적재 순이다.
로더의 기능 수행은 할당-프로그래머, 연결-프로그래머, 재배치-언어 번역 프로그램, 적재-로더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서 내에서 병행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매커니즘으로, 프로세서의 생성이나 문맥 교환 등의 오버해드를 줄여 운영체제의 성능이 개선된다.

스캐줄링의 정책: 응답시간을 줄이고, CPU 이용률을 늘린다. 반환시간을 줄이고, 처리률을 늘린다.

비선점 스케줄링 방식은 일단 CPU를 할당받으면 다른 프로세서가 CPU를 강제로 뺏을수 없는 방식
종류 : FIFO, HRN, SJF, 기한부, 우선순위

선점 스케줄링 종류: SRT, 선점 우선순위,RR,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HRN 우선순위 계산식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상호배제는 한프로세서가 공유 메모리 혹은 공유 파일을 사용하고 있을때 다른 프로세서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배제시키는 제어 기법이다.
모니터 내의 데이터는 모니터 외부에서 직접 엑세스 할 수 없다.

교착상태의 해결 기법 중 일반적으로 자원의 낭비가 가장 심한것으로 알려진 기법은 교착 상태 예방 기법이다.
은행가 알고리즘은 교착상태의 회피 기법에 해당된다,


3. 중요한 문제 BEST 3

링커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생성한 목적 프로그램들과 라이브러리, 또 다른 실행 프로그램 등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로드 묘듈을 만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CPU가 할당되는 프로세서를 변경하기 위하여 현재 CPU를 사용하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서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고, 앞으로 실행될
프로세서의 상태 정보를 설정한 후 CPU를 할당하여 실행되도록 하는 것을 문맥교환(Context Switching)이라고 한다.
Best-Fit,Worst-Fit,First-Fit
 
4. 나를 위한 한마디

요즘 너무 바쁘네요..ㅜㅠ
정리하다 말았는데 그래도 끝까지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블로그 링크 : http://blog.daum.net/aisi1004/1571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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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2주차 2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4과목 소프트웨어공학(155~167)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소프트웨어의 위기현상: 개발기간의 지연 및 개발 비용의증가, 성능 및 신뢰성 부족, 유지보수의 어려움에 따른 엄청남 비용
소프트웨어의 특징 : 유형의 매체에 저장되지만 개념적이고 무형적이다, 수학이나 물리학에서 볼 수 있는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가 없다.
요구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절히 변형시킬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적용,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지속적인 검증

유지보수 단계는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단계,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계이다

폭포수모형 개발순서 : 타당성검토->계획->요구분석->설계->구현(코딩)->시험(검사)->유지보수
프로토타입모형 개발순서 : 요구수집->빠른설계->프로토타입구축->고객평가->프로토타입조정->구현
프로토타입 모형은 실제 상황이 나오기 전에 가상으로 시뮬례이션 통해 최종 결과물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이다.
나선형모형 개발순서 : 계획및정의(Planning)->위험분석(Risk Analysis)->공학적개발(Engineering)->고객평가(Customer Evaluation)

프로젝트 관리의 주요 구성요소인  3P에는 사람(People), 문제(Problem), 프로세스(Process)

비용산정기법 LOC 기법 : 생산성 = LOC(원시 코드 라인 수)/노력(인월)
개발기간 : 노력(인월) / 투입 인원
개발비용 : 노력(인월) X 단위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노력(인월) : 개발기간 X 투입인원 , LOC / 1인당 월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비용산정기업 COCOMO 기법
COCOMO의 프로젝트 모형 : Organic Mode(조직형), Semi-Detached Mode(반분리형), Embedded Mode(내장형)

부룩스의 법칙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될 경우, 개발 사업 말기에 인력을 추가 배치하면 작업 적응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사업 일정을 더욱
지연시키는 경과를 초래한다는 법칙


3. 중요한 문제 BEST 3

모형 개발 순서
비용 산정 기법

 

4. 나를 위한 한마디

계속 늦네요. --;;
정리 하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서 좋은 공부 방법 인거 같습니다.
마지막 까지 화이팅!!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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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3주차 1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5과목 데이터 통신(199~219)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통신 구성 3요소: 정보원(Source), 전송매체, 수신원(Destination)
다중 접속 방식 중 다수의 타임의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하는 것은 TDMA이다
통신회선중 이중나선(꼬임선)은 두줄의 전선을 꼬아 놓은 케이블 혙애로 PC용 LAN에서 주로 사용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ess) 주파수 대역을 일정 간격으로 분할하는 방식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사용 시간을 분할하는 방식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주파수나 시간을 모두 공유하면서 각 데이터에 특별한 코드를 부여하는 방식

통신회선중 신로의 보안서이 좋을 뿐 아니라 대역폭이 가장 커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전송 매체는 광섬유 케이블이다.

동축케이블을 이용한 시스템과 비교해서 광통신 시스템이 각는 장점중 하나는 리피터(Repeater)의 스페이싱(Spacing)거리가 커서 그소요가 적다는 것이다.

데이터 전송 회선과 컴퓨터 사이에서 전기적 결합과 전송 문자를 조립,분해하는 장치는 통신 제어장치이다.

대역폭(Bandwidth) :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의 간격, 주파수의 변화 범위
주파수(Frequency) : 단위시간(주로 1초) 내에 신호 파형이 반복되는 횟수를 의미, 단위 Hz
UHF(Ultra Heigh Frequency) : 3000MHz ~ 3000MHz 주파수 대역

디지털 전송의 특징
아날로그 전송보다 더 넓은 대역폭을 필요로 합니다.
장거리 전송 시 데이터의 감쇠 및 왜곡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피리터(Repeater)를 사용한다.
정보의 암호화가 쉽게 구현될 수 있다.
전송 장비의 소형화가 가능하며, 가격도 저렴화되고 있다.

단방향(Simplex) 통신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 라디오, TV
반이중(Half-Duplex) 통신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 무전기, 모뎀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번이중(Full-Duplex) 통신 :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으로,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때 사용, 전화,전용선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문자위주 동기방식 : SYN 등의 동기문자(전송제어문자)에 의해 동기를 맞추는 방식,BSC 프로코콜에서 사용
비트위주 동기방식 : 데이터 블록의 처음과 끝에 8비트의 플래그 비트를 표시하여 동기를 맞추는 방식, HDLC,SDLC 프로토콜에서 사용

비동기식전송: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를 사용.
저속인 통신 시스템에 주로 사용.
비트 열이 전송되지 않을 때는 휴지 상태가 된다.

동기식전송:
문자 또는 비트들이 데이터 블록을 송수신한다.
전송 효율이 좋고 주로 원거리 전송에 사용하며 정보의 프레임 구성에 따라 문자 동기 방식, 비트 동기 방식, 프레임 동기 방식으로 나뉘는 전송 방식
동기문자,제어정보, 데이터블록으로 구성되는 프레임이 사용된다.

모뎀(MODEM)
컴퓨터나 단말장치로 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과정과 그 반대의 복조 과정을 수행한다.
변조(MOdulation) : 디지털 신호 -> 아날로그 신호
복조(DEM0dulation) : 아날로그 신호 -> 디지털 신호

모뎀의 기능 : 변 복조기능, 자동 응답 기능, 자동 호출 기능, 자동 속도 조절 기능 , 모뎀 시험 기능

전송 회선 양단에 위치하는 데이터 회선 종단장치로서 단말에서 출력되는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전송에 적합한 신호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또는 그 반대의 동작을
하는 장치는 DSU 이다.
DSU : Digital Service Unit 약자로 직력 유니폴라 신호를 변형된 바이폴라 신호로 바꿔주는 역활을 수행

신호 변화 방식-디지털 변조
위상 편이 변조(PSK)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신호로 변조
파형의 시작 위치를 다르게 하여 신호를 전송
한 위상에 1비트(2위상), 2비트(4위상), 3비트(8위상)을 대응시켜 전송하므로 속도를 증가시킬수 있다
중 고속의 동기식 모뎀(Synchronous MODEM)에 많이 사용됨

직교 진폭 변저(QAM) : 진폭 위상 변조, 직교 위상 변조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상호 변환하여 신호를 얻는 변조 방식
제한된 전송 대역 내에서 고속 전송(9,600bps)이 가능
9,600bps 모뎀의 표준 방식으로 권고됨
신호의 진폭과 위상을 표시하는 신호의 구분점이 통신 회선의 잡음과 위상 변화에 대하여 우수한 특성을 지님


신호 변화 방식-펄스 코드 변조(PCM)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
CODEC 코덱
아날로그 신호 -> 디지털 신호

PCM(펄스 코드 변조) : 송신측(표본화->양자화->부호화) -> 수신측(복호화->여파화)

표본화(Sampling) :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 신호라고 하며, 아날로그 형태임, 표본화 횟수 = 2배 x 최고 주파수
음성 주파수 대역이 4KHz일때, 디지털화기에 가장 적당한 샘플 주파수는 8KHz이다.


다중화기(Multiplexer)
여러 개의 채널들이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하여 결합된 신호의 형태로 전송되고, 수신측에서 다시 이를 여러 개의 채널 신호로 분리하는 역활을 수행하는 장비
여러 단말기가 같은 장소에 위치하는 경우, 하나의 통신 회선을 공유하도록 하여 전송로의 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
다중화(Multiplexing)를 함으로써 얻어지는 가장 좋은 점은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 넓은 대역폭을 가진 하나의 전송 링크를 통해 여러 신호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은 다중화 이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하나의 채널에 주파수 대역별로 전송로가 구성
1,200bps 이하의 비동기식에서 이용
변 복조 기능도 포함하므로 별도의 모뎀을 필요하지 않다.
전송 매체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이 전송하고자 하는 각 터미널의 신호 대역보다 넓은 경우에 적용된다.
누화 및 상호 변조 잡음 과 관계가 있다.

시분할 다중화기(TDM)
한 전송로를 일정한 기간 폭으로 나누어 사용하므로 다중화 효율이 매우 높다.

비동기 시분할 다중화기는 기능적,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기라고도 한다.
실제로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단말장치에만 시간폭(Time Slot)을 할당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는 특징
주소제어, 흐름제어, 오류제어 등의 기능이 제공되므로 제어 회로가 복잡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기보다 전송 대역폭을 더욱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송 제어 절차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접속 -> 데이터 링크 설정(확립) -> 정보 메시지 전송 -> 데이터 링크 종결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절단

전송 제어 문자 :
NAK = 수신된 메시지에 대한 부정 응답
ACK = 수신된 메시지에 대한 긍적 응답
ENQ = 상대국의 응답을 요구
SYN = 문자동기
STX = 본문의 시작 및 헤딩의 종료

HDLC의 프레임 구조 순서 : 플래그 -> 주소부 -> 제어부 -> 정보부 -> FCS -> 플래그

HDLC 사용 전송 모드 : 정규 응답 모드, 비동기 응답 모드, 비동기 평형 모드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인 HDLC에서 프레임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으로 항상 01111110의 형태를 보이는 구성요소는 플래그(FLAG)이다.

HDLC의 프레임의 종류
정보 프레임(Information Frame) :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활
감독 프레임(Supervisor Frame) :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를 위해 사용
비번호 프레임(Unnumbered Frame) : 링크의 동작 모드 설정과 관리, 오류회복을 수행함

 


3. 중요한 문제 BEST 3

 

통신방식
비동기식/동기식 전송
신호변환방식


4. 나를 위한 한마디

 

생각보다 진도를 많이 못나간거 같아요.
마지막 주말에는 열심히 공부하자!!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블로그 링크 : http://blog.daum.net/aisi1004/1571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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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3주차 2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5과목 데이터 통신(220~241)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경쟁방식(Contention) :
회선 접속을 위해서 서로 경쟁하는 방식
송신 요구를 먼저 한 쪽이 송신권을 가짐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데이터 링크가 설정되면 정보 전송이 종료되기전까지는 데이터 링크의 종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독점적으로 정보를 전송함
대표적인 시스템 ALOHA  


폴링(Poling)/셀렉션(Selection)방식
주컴퓨터에서 송 수신을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트래픽이 많은 멀티 포인트 방식에서 사용
폴링(Poling)방식: 주컴퓨터에서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를 물어 전송할 데이터가 있다면 전송을 허가하는 방식으로 단말기에서
컴퓨터로 보낼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 사용됨
셀렉션(Selection)방식:주컴퓨터가 단말기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경우 그 단말기가 받을 준비가 되었는가를 묻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주컴퓨터에서 단말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오류발생원인
서로 다른 주파수들이 같은 전송 매체를 공유할때 이 주파수들이 서로의 합과 차의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생기는 잡음 : 상호 변조 잡음
비연속적이고 불규칙한 진폭을 가지며, 순간적으로 높은 진폭이 발생하는 잡음으로 외부의 전자기적 충격이나 기계적인 통신 시스템에서의 결합 등이 원인 : 충격적 잡음
전송 채널상에 발생하는 왜곡(Distortion) 중 채널 상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왜곡 : 손실
주로 하드와이어 전송 매체에서 발생되며, 전송 매체를 통한 신호 전달이 주파수에 따라 그 속도를 달리 함으로써 유발되는 신호 손상 : 지연 왜곡


전진(순방향)오류 수정(FEC) :
재전송 요구 없이 수신 측에서 스스로 오류 검출과 수정을 하는 방식
송신 측에서 정보 비트에 오류 정저을 위한 제어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하며 수신 측에서 이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
검사 방식에는 해밍코드, 상승코드가 있다.

후진(역방향)오루 수정(BEC) :
전송구간에서 에러가 발생한 경우 에러의 발생을 송신 측에 통보한다.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검사 방식에는 패리티검사, CRC, 블폭 합 방식
오류 제어는 자동 반복 요청(ARQ)에 의해 이루어짐

자동 반복 요청(ARQ):
통신 경로에서 오류 발생 시 수신 측은 오류의 발생을 송신측에 통보하고 송신 측은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오류 제어 방식
정지대기 ARQ=한개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으로부터 ACK 및 NAK 신호를 수신할 때까지 정보 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방식
Go-Back-N ARQ=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다시 재전송 하는 방식
 
순환 중복 검사(CRC):
집단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신뢰성 있는 오류 검출
프레임 단위로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를 계산하여 프레임 끝에 부착하는데 이를 FCS라고 한다
동기 전송에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특정 다항식에 의한 연산 결과를 데이터에 삽입하여 전송하는 에러 검출 방법

해밍코드 :
자기 정정 부호의 하나로 비트 착오를 검출해서 1Bit 착오를 정정하는 부호 방식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한 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

상승코드 :
순차적 디코딩과 한계값 디코딩을 사용하여 오류를 수정함
여러 비트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음

회선교환방식 :
통신을 원하는 두 지점을 교환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접속시키는 방식
데이터 전송 전에 먼저 물리적 통신 회선을 통한 연결이 필요
접속이되고 나면 그 통신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 처럼 데이터가 전달된다
전송된 데이터에 있어서의 에러 제어나 흐름 제어는 사용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고정 대역폭(Band Width)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설정된 통신 회선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서 정보량이 많은 전송에 적합하여 정보 전송의 필요성이 생겼을때 상대방을 호출하여 연결하고
이물질적인 연결이 정보 전송이 될때 까지 계속 유지되는 방식

메시지교환방식 :
하나의 메시지 단위로 축적-전달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응답시간이 느려 대화형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응답시간이 느려 대화형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부적절하나 수신 측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에도 지연 후 전송이 가능한 데이터 교환 방식
각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가 다르다
네트워크에서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하다
각 메시지마다 수신 주소를 붙여서 전송한다

패킷교환방식 :
전송량이 적은 경우에 적합한 전송 방식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이 있다.
전송이 실패한 패킷의 경우 재전송이 가능하다.
패킷 단위로 헤더를 추가하므로 패킷별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Clear Request Packet :
가상 회선 패킷 교환 방식에서 모든 패킷을 전송한 다음 확립된 접속을 끝내기 위해 마지막으로 전송하는 패킷

패킷 교환 방식 :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이있다
데이터그램 방식 : 패킷 교환 방식 중 데이터 전송 시 일정 크기의 데이터 단위로 쪼개어 특정 경로 설정 없이 전송되는 방식

가상 회선 방식 : 패킷의 송 수신 순서가 같음
통신이 이루어지는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 전송의 안정, 신뢰성이 보장됨

패킷 교환망에서 제공되는 기능 : 패킷 다중화, 경로 제어, 논리 채널, 순서 제어, 트래픽 제어,  오류 제어

경로제어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용 가능한 전송로를 찾아본 후에 가장 효율적인 전송로를 선택하는 기능
고정 경로 제어 : 네크워크 내의 모든 쌍에 대해서 경로를 미리 정해 놓은 방식
범람 경로 제어 : 네트워크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송수신처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

경로제어의 경로 설정 요소 : 성능기준,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 정보 발생지, 경로 정보의 갱신 시간
경로 설정 프로토콜 : IGP, RIP, EGP, BGP

흐름제어방식에서 일반적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프레임을 전송할 경우 효율적인 방식 : 슬라이딩 윈도우
가상 회선 방식에서 통신망 내의 트래픽 제어의 원환한 흐름을 위해 망 내의 노드와 노드 사이에 전송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방식 : 흐름 제어

IEEE에 의한 LAN은 OSI 7계층 구조상 물리계층과 데이터 링크계층에 위치한다.
토큰 링 방식에 사용되는 네크워크 표준안은 IEEE 802.5

CSMA/CD 방식의 운용상의 특징
통신량이 적을 때 채널 이용률이 높다
장애 처리가 쉽다
LAN에 연결되어 있는 어느 한 DTE가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DTE의 통신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유 경쟁으로 채널 사용권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노드 간의 충돌을 허용하는 네크워크 접근 방법

통신 프로토콜 기본 요소 : 구문(Syntax), 의미(Semmantics), 시간(Timing)

OSI 참조 모델
계층 순서 : 물리 -> 데이터 링크 -> 네크워크 -> 전송 -> 세션 -> 표현 -> 응용 계층

RS-232C : 물리계층 / HDLC : 데이터 링크 계층 / X.25 : 네트워크 계층 / TCP : 전송 계층

X.25 계층 구조 : 물리 , 프레임 , 패킷 계층
LAPB : HDLC의 원리를 이용한 비트 동기 제어 프로토콜로, X.25의 2계층에서 사용

TCP/IP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계층에는 응용 , 전송 , 인터넷(네트워크), 링크 계층이 있다.


3. 중요한 문제 BEST 3

오루 검출 방식
OSI 참조 모델
TCP/IP


4. 나를 위한 한마디

정리 하던거 이제서 올리네요.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체크 하게 되는거 같아요.
열시히 화이팅!!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블로그 링크 : http://blog.daum.net/aisi1004/1571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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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4주차 1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기출 문제 09~10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기출 문제를 풀면서 다시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참조 무결성 : 외래키의 속성들은 참고하려는 테이블의 기본키 와 도메인이 동일해야 한다.
2단계 로팅(Two Phase Locking) 규약은 질렬성을 보장하는 대표적인 로킹 규약으로서,
직렬성을 보장하는 장점은 있지만 교착 상태를 예방할 수 없다는 단점이있다.
트랜잭션 특성 : 원자성 Atomicity , 일관성 Consistency, 독립성 Lsolation 영속성 Duracility
데이터 모델의 3요소 : 구조 Structure , 연산 Operation , 제약조건  Constraint
UNIX 파일 시스템 구조 : 부트 블록, 슈퍼 블록, I-node
운영체제 성능 평가 기준 : 처리 능력 Troughput ,반환 시간 Turn Around Time, 사용 가능도 Availability, 신뢰도 Reliability
ARP : 주소 분석 프로토콜, 호스트의 IP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로 바꿈
RARP :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
멀티 포인터 방식에서 보조국이 주국에게 보낼 데이터를 갖고 있는지 주국에 확인하는 방식은 폴링

DDL 데이터 정의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설계자가 사용 : CREATE, ALTER, DROP
DML 데이처 조작어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 SELECT, INSERT, DELETE, UPDATE
DCL 데이터 제어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데이터 관리 목적으로 사용, 데이터의 보안성,무결성,데이터회복,병행수행 제어 :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Processor Unit, Microprogram Sequencer, Control Memory가 한 IC로 구성된 프로세서
메이저 스테이트의 각 단계에서 제어점을 제어하는 것은
Fetch : 명령어 , Indirect : 유효주소, Execute : 명령어의 연산자, Interript : Interript체계에 따른 달라짐
RISC : 서버,워크스테이션 CISC:개인용 컴퓨터
고속의 입출력 장치와 입출력하기 위해 Selector 채널이 사용됨

인스트럭션 Fetch -> 인스트럭션 디코딩 -> Operand Fetch -> Execution -> 인터럽트 조사
Capability List : 접근 제어 행렬에 있는 각행,즉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 것으로서 각 사용자에 대한 자격들로 구성되며, 자격은 객체와 그 객체에 허용된 연산 리스트입니다.

럼바우분석기법중 OMT기법에서 자료 흐름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은 기능 모델링이다.
Reliability : 소프트웨어의 품질목표에서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로 요구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능력

 

3. 중요한 문제 BEST 3

SQL분류
RISC/CISC특징
디스크 스케줄링


4. 나를 위한 한마디

일주일도 안남았지네..ㅜㅠ

열심히 화이팅~~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블로그 링크 : http://blog.daum.net/aisi1004/1571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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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기]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 4주차 2번째 학습일기

 

1. 오늘까지 공부한 진도

기출 문제 13~14

 

2. 오늘까지 학습한 내용

기출 문제를 풀면서 마지막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한번 생성한 뷰는 그 정의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뷰를 변경하려면 제거하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
데이터 베이스 정의 : 통합된 데이터 Integrated Data , 저장된 데이터 Stored Data , 운영 데이터 Operational Data , 공용 데이터 Shared Data
트랜잭션 모델링은 논리적 설계(Logical Design)단계에서 수행합니다.
DBMS의 정의기능 : 데이터형과 구조, 데이터가 DB에 저장될 때의 제약조건 등을 명시하는 기능

간접사이클 Indirect Cycle
MAR <- MBR(AD)
MBR <-M(MAR)

Recursion 재귀 프로그램은 한 루티이 자기를 다시 호출하는 것으로 스택을 이용함.
로더 Loader의 기능에는 할당 Allocation, 연결 Linking , 재배치 Relocation , 적재 Loading

객체지향 설계 순서 : 문제정의 -> 요구 명세화 -> 객체 연상자 정의 -> 객체 인터페이스 결정 -> 객체 구현

소프트웨어를 운용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경우로서 운영체제나 컴파일러와 같은 프로그래밍 환경의 변화와 주변장치 또는
다른 시스템 요소가 향상되거나 변경될 때 대처할 수 있는 유지보수이다. Adaptive Maintenance

객체지향 기법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Instance
HDLC에서 사용 되는 프레임 종류 : Information Frame , Supervisory Frame , Unnumbered Frame

여러개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된다 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사항이 보장되어야 한다, 트랜잭션 T1과 T2에 대해서 T1이 시작되기 전에 T2가 끝나든지
T1이 끝난 후 T2가 시작되든지 해야 한다, 따라서, 각 트랜잭션은 동시에 실행되고 있는 다른 트랜잭션을 인식하지 못한다. : Isolation

database correctly : Requirment Formulation -> Conceptual Schema -> Logical Schema -> Physical Schema
색인 순차 파일 : 기본 영역 Prime Area , 인덱스 영역 Index Area , 오버플로 영역 Overflow Area

부동소수점인 두 수의 나눗셈을 위한 순서
Zero 인지의 여부를 조사한다 -> 레지스터를 초기화 시키고 부호를 결정한다-> 피젯수를 위치 조정한다 - 지수의 뺄셈을 한다 -> 가수의 나눗셈을 한다.

제어주소 레지스터 : 사상의 결과값, 주소 필드, 서브루틴 레지스터의 내용을 적재

처리프로그램 : 언어변역 프로그램, 서비스 프로그램 , 문제 프로그램
나선형 모델 단계 : 계획수립 -> 위험분선 -> 개발 -> 평가
럼바우 : 상태도 -> 동적모델링 , 자료흐름도 -> 기능모델링

대표적인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 HDLC, SDLC, BSC
X.25 프로토콜은 패킷 교환망을 통한 DTE 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HDLC 프레임의 종류 중 링크의 설정과 해제, 오류 회복을 주로 사용 하는것은 U-Frame

3. 중요한 문제 BEST 3

트랜잭션 모델링
HDLC
X.25


4. 나를 위한 한마디

마지막 부족한 부분 꼭 집고 넘어가자!
화이팅~~

 

5. 공부한 책 사진 (표지나 본문 사진 1장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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